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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teachers2013
2022년 9월 0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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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창의재단 SW·AI인재양성팀 윤일규 선임연구원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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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teachers2013
2022년 8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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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22.(월)에 교육부에서 발표한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 종합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https://blog.naver.com/moeblog/222852706577
[문서&동영상]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 종합방안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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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teachers2013
2022년 8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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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에 발표될 본 T.O.는 좀 더 늘어나기를 소망합니다.
[중등임용] 2023 중등 정보·컴퓨터 사전 T.O.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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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8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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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정보교사한마당에서 함께 만든 줌 배경입니다.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줌 배경] 2022 정보교사한마당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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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teachers2013
2022년 7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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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정보교사한마당 연수 안내 공문입니다. 각급학교에서는 본 공문을 비전자문서로 등록하신 후 활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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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5월 0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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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윤석열정부 110대 국정과제(인수위최최종)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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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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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간사위원 박성중, 인수위원 김창경/남기태) 는 4월 26일(화)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 한 밑그림을 발표했습니다. ∘인수위원회는 디지털 인재*를 제대로 양성하기 위해서는 전문기술능력을 갖춘 인재뿐 아니라, 국민 누구나가 원하는 수준의 디지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 디지털 인재란? 디지털 세상을 즐기면서 디지털 도구와 데이터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 - 디지털 100만 인재양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제를 검토해나갈 것임을 밝혔습니다. ① 대학 첨단학과 신ㆍ증설 등을 통한 전문인재 양성 ② 디지털 배지로 다양한 디지털 학습경험 인정 ③ 재직자 및 비전공자 디지털 교육 강화 ④ 초ㆍ중등 SWㆍAI 교육 필수화 ⑤ 모든 국민에게 차별없는 디지털 교육으로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 ∘향후 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는 남은 기간 동안 디지털 100만 인재양성을 위한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국정과제에 반영해 나갈 예정입니다. 2022. 4. 26.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변인실
[문서] 인수위, 100만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한 밑그림 제안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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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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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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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연합(EU)에서 공식 출판한 "Review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Compulsory Education" 보고서입니다. 유럽 여러 나라들의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정보 교육 현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운로드: https://publications.jrc.ec.europa.eu/repository/handle/JRC128347)
Review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Compulsory Education by Publications Office of the European Union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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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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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대회, 튜토리얼 강연(2022.1.20, 목) Ref. 2021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 정책자료집(안민석 의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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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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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 학술대회, 튜토리얼 강연(2021.8.12, 목) Ref. 교육통계연보(2021.04.30 기준), 정보교사(572명) 및 학생(5,167명) 설문(2021.04.27 -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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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0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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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월에 KAIT와 경기도교육청이 함께 진행한 AI교육 웨비나 자료입니다. * 동영상 바로가기 👉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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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01일
[문서] 미래 세대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 추진성과와 성공전략(국회교육문화포럼)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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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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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2.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의 신구대조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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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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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naver.com/ams0506/222548624628
[문서] [국정감사 자료집]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향상을 위한 공교육의 역할과 추진과제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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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0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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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Q8FqF8JXfwA 지난 1부에 이어 AI 교육 정책과 관련하여 질문을 이어보았습니다. 학교의 인공지능교육을 위해 교사의 역량강화 방안은 어떻게 추진 중이고, 또 어떻게 추진할 예정인지? 학교단위에서, 또는 교사들의 자발적인 네트워크로는 어떻게 AI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 중인지? AI교육이 꿈꾸는 미래학교모습은 어떠한지? 여러 가지 질문을 던져보았습니다. 영상을 통해 궁금증에 대한 답을 확인해보시고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리고 다음부터 8회에 걸쳐 이어질 예정인 AI 교육 웨비나 영상도 많은 시청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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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teachers2013
2021년 10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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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5eS_U-Nh6yI 4차산업혁명이라는 개념이 등장한 이후, 우리는 디지털대전환사회로 접어들었다고 하지요. "과거 10년의 변화 보다 앞으로 1년의 변화가 더 빠르고, 더 크고, 더 강력하다"는 말이 실감나는 요즘입니다. 경기도교육청 교육정보담당관의 AI 교육 담당 배정이 장학사님과 정보교사연합회장 백신중학교 정웅열 선생님께 인공지능교육이 무엇인지? 인공지능교육은 왜 필요한 것인지? 인공지능교육이 지금 현장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AI 시대를 살아갈 학생, 교사, 학부모들이 궁금해하는 여러 가지 질문을 던져보았습니다. 영상을 통해 궁금증에 대한 답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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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9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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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30일(수), 09시30분~11시30분에 실시되었던.. 한국공학한림원(회장 권오경)과 AI미래포럼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특별 포럼, "2022 교육과정 개편, 한국의 미래를 좌우한다."에서 발표하신 KAIT 회장님의 발표 자료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S1GznXaI9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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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teachers2013
2021년 9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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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docs.google.com/uc?export=download&id=1iNkErUrENaU2qQhqiR-xbo6g-dWXaES6
초중고 정보교육 확대를 위한 선언문 content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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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teachers2013
2021년 9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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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pri.kr/posts/view/23226?code=research 자료집 다운로드 ■ 연구진 기획 서정연(서강대학교), 박현제(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김두현(건국대학교), 김재현(성균관대학교), 김한일(제주대학교), 김현철(고려대학교), 나연묵(단국대학교), 신용태(숭실대학교), 심규석(서울대학교), 유정수(전주교육대학교), 이재호(경인교육대학교), 이현숙(한국과학창의재단), 진회승(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집필 김한성(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강신천(공주대학교), 김수환(총신대학교), 신승기(서울교육대학교), 윤일규(한국과학창의재단), 김종범(한국과학창의재단), 서영희(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 목차 1. 배경 - 왜 정보 교육이 중요한가? 2. 해외 주요국은 어떻게 가르치고 있나? 3. 우리나라는 어떻게 가르치고 있나? 4. 정보 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원의 생각은? 5. 모든 아이를 위한 정보 교육 개선 방안 [부록] 정보 교육!, 질의응답(Q & A) ■ 요약문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모든 아이를 위한 5대 권고문 배경 및 목적 - 본 보고서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길러줄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우리 정부의 역할과 교육적 개선 방안을 제안함 - 이를 위해 체계적 문헌 분석과 관련 학회, 유관기관 전문가들과의 숙의 과정을 거쳐 주요 내용을 분석하고 다음과 같이 5가지 주요 권고문을 도출하였음 <5대 권고문> 1. 미래역량 미래 사회를 살아갈 아이들을 위해 디지털리터러시와 컴퓨팅사고력 강화 방안이 초·중등교육을 위한 미래 인재상, 핵심역량,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사항에 포함되어야 함 - ‌ 미래는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중심의 디지털 대전환이 가속되고 있으며, 디지털로 세상을 바라보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 요구됨 - ‌ 이러한 능력을 ‘디지털리터리시’라고 하며, 디지털리터러시를 함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활용 교육과 컴퓨팅파워를 활용한 문제해결력 즉, 컴퓨팅사고력 교육이 균형 있게 다루어져야 함 2. 교육과정 디지털리터러시와 컴퓨팅사고력 강화를 위해서는 초·중등 정보 교육과정의 완전한 독립·필수화 및 수업 시수 확대를 해야 함 - ‌ 디지털리터러시와 컴퓨팅사고력 교육을 담당하는 초중등 정보 교육은 초등학교 17시간, 중학교 34시간으로 매우 적은 시수로 인해 ‘교육 내용의 체계성과 연계성 결여’, ‘교육 기회의 격차’, ‘정보 교사 번아웃’ 등 학교 현장의 주요 문제를 일으키며 온전한 정보 교육이 실행되기 위한 큰 걸림돌이 되고 있음 - ‌ 이에, 본 보고서는 초·중등학교의 정상적인 정보 교육을 위해서는 최소한 초등학교 정보 교과의 독립·필수 68시간(3~4학년 군), 중학교 독립·필수 136시간, 고등학교 독립·필수 64시간(4학점)이 필요함을 제안함 3. 교원 정보 교육의 질 담보를 위해 중·고등학교 기준 1개교 1정보 교사를 배치하고 체계적인 교원 연수를 시행해야 함 - ‌ 현재 중학교 교사의 절반 정도(49%)가 2개교 이상을 순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교육의 질적 문제로 이어지는 심각한 상황을 발생시킴 -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1개교 1정보 교사 배치가 필요하며, 2025년까지 중등 정보 교사는 3,086명 확보를 목표로 매년 약 400명의 신규 교사와 200명의 전환 교사를 확보해야 함 4. 융합 교육 방법 체계적인 SW·AI 기반 융합 교육을 위해서는 정보 교과를 통한 기초교육을 강화하고 다양한 융합 교육 모델을 개발해 확산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함 - ‌ 정부에서 발표한 정책에 미래 교육의 방향 중 하나로 SW·AI 융합 교육이 제안되고 있으나, 체계적인 융합 교육을 위해서는 각 교과 또는 지식 영역별 기초 역량 교육이 선행되어야 함 - ‌ 이에, 수학, 과학과 같이 정보 교육을 위한 충분한 수업 시간 확보와 함께, CS-STE(A)M교육 모델 등을 참고한 다양한 SW·AI 융합 교육 모델을 개발해 보급할 필요가 있음 5. 인프라 지속 가능한 학교 인프라 운영 및 정보 교육을 위한 종합 플랫폼이 개발되어야 함 - ‌ 정부의 다양한 컴퓨터 실습실 인프라 개선 정책 추진을 통해 학교의 노후 컴퓨터 교체 등 대규모 시설 개선이 이루어졌으나 고정형 실습실 개선에 집중되었으며, 보다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도출하는 것에 한계가 있음 - ‌ 이에, 학교 실습실의 클라우드 환경 구축과 OLPC(One Laptop Per Child), BYOD(Bring Your Own Device) 정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지속 가능한 모델을 만들어야 하며, 학습자들이 공교육 환경에서 자유롭게 정보 교육을 배울 수 있는 종합 플랫폼이 함께 마련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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