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초중등 교육과정 개정을 대비한 AI·SW 교육 과제(결과) 포럼

3월 23일 업데이트됨


제 48회 SPRi 포럼 2022년 초·중등 교육과정 개정을 대비한 AI·SW 교육 과제

(https://spri.kr/posts/view/23166?code=forum) 일시: 2021.03.19(금), 15:00~17:00 동영상: https://www.youtube.com/SPRimedia ■ (인사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박현제 소장 - 영상

  • 코로나로 인해 1년만에 다시 시작한 포럼에서 SW교육에 대해 논의를 하는 만큼 매우 중요한 과제임

  •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인재가 중요함

  • 국내 SW교육에 부족한점이 많으나, 차기 교육과정이 있는 만큼 체계적인 준비 필요

■ (축사) 한국정보과학교육연합회 회장 서정연 교수 - 영상

  • 산업혁명 이후에는 수학, 과학의 기초 과목에 대한 연구과 교육을 지속한 국가들만 성장할 수 있는 힘을 확보함

  • 이젠 새로운 산업혁명이 시작되었으며, SW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이라 할 수 있음. 그리고 SW교육이 과거 수학, 과학과 같은 역할을 하게됨

  • 이에 전공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이 컴퓨터와 데이터를 자유롭게 다룰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컴퓨팅 사고력을 길러우저야 함

  • 초증등 교육과정 개편은 매우 중요한 시점임. SW 교육을 확대해서 전 국민이 디지털 문명을 벗어날 수 있도록 초·증등 교육과정 개편이 필요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김한성 박사 - 영상

  • 2014년 SW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정보 교육이 필수화되었으며, 최근 인공지능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 작년 과학·수학·정보 융합 교육종합계획, 전국민 SW·AI교육 계획 등이 발표되며 SW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어느정도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실질적인 개선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

  • 현재 2022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거시적 관점의 기초 연구가 완료되었으며, 향후 교육과정의 주체가 결정되고 교육과정 주요 개정 사항이 도출될 것으로 보임

  • 향후 지속가능한 SW·AI교육을 위해서는 수업시수확보, 교육과정 재구조화, 초등학교 독립교과 마련, 양질의 교원 확보 방안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어야 하며 오늘 이 중, 교육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함

한국정보교육학회 회장 이재호 교수 - 영상

  • 2000년 초반 약 200시간까지 운영되던 ICT교육이 SW으로 전환되면서 17시간으로 축소되었다는 점과 실질적으로는 초6이 되어서야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큰 문제임

  • (학부모 의견) 학교 교육으로는 부족하다, 진로와 직업선택 폭확대, 미래핵심 역량개발, 대학입시 순으로 SW교육의 필요성 인식

  • (초등교사의 의견) 코로나 이후, ICT활용 교육 확대 주장,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교과 신설보다는 자율교과 선호

  • 모든 교과는 중요하며, 그 중에서 초등 정보 교과는 중요하다. 최소한 1년 단위의 과목 운영은 되어야 한다(1주일에 1시간이면 34시간). 최소 시수를 확보해야 하며, 대규모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며, 필수와 선택 운영 시도 (ex:3∼4학년 필수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회장 김한일 교수 - 영상

  • 빅아이디어(영속적 이해):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바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사실들을 모두 잊어버린 후에도 마음속에 남아있는 핵심 아이디어로서 곧 ‘영속적 이해’에 해당

  • 정보과 빅아이디어로 ‘표현’, ‘추상화’, ‘자동화’, ‘네트워킹’, ‘디지털 감수성’이 도출되었으며 이에 기초한 교육과정 등을 제안함

  • 정보과는 컴퓨팅 사고력, 인공지능, 데이터 문해력을 동시에 습득할 수 있는 유일한 교과임. 따라서 정보과는 모든 학생이 받아야 하며, 차별없이 공정하고 공평한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함

  • 정보과는 타학문과 구별되는 명확한 정체성이 존재하며, 타학문에 흡수되거나 분할하여 담당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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